모바일 메뉴 닫기
 
Title
2023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 안내
Date
2023.12.26
Writer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2023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제출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시스템 개편 및 정비로 안내 일정이 지연됨을 양해하시기 바라며, 

학위논문 제출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학생들에게 공지하여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학위논문 작성

     학위논문은 연세대학교 출판부 발행 「새논문작성법」 및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대학원 학칙 및 내규)에 따라 

     양식, 규격, 체재 오류가 없도록 유의하여 작성

 

  나.학위논문 제출절차

 

  다. 온라인제출 

    1) 제출기간 : 2024. 1. 2.(화) 09:00 ~ 2024. 1. 9.(화) 17:00(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2) 제출방법 :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 (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로그인 → 학위논문제출”클릭 → 자료제출 → 온라인으로 PDF 파일 업로드(붙임2 참조) 

 

    3) 제출서류 : 논문파일 PDF로 저장하여 온라인 제출

                 (※ 중요: 인준서 서명은 온라인제출시 필수는 아니나 심사위원명은 반드시 기재)

   4) 유의사항

     가) 제출자 필독 사항: 붙임2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나) PDF 파일에 심사위원 전원의 성명이 기재된 인준서 페이지가 포함되어야 함

              - 단, PDF 파일 제출 시 심사위원의 서명(날인)은 선택 사항임

          다)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논문 제목 입력 시 아래 기준에 따름

              제목: 학위논문 표지의 제목 (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제2언어 제목: 제2언어 초록, 논문표지, 제출서 등에 기재된 번역제목

          라학사포탈에 논문 제목 입력 시에도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과 

             반드시 동일하게 입력 (도서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 도서관 제목과 대소문자, 띄어쓰기 개수, 특수기호 등이 모두 일치해야 함

              - 추후 학사포탈의 논문정보 검증 단계에서 "논문 제목 불일치"로 나올 경우 도서관 논문 제목을 

                기준으로 학사포탈의 논문 제목을 수정

              - 도서관 제목수정은 오탈자에 한해 수정 가능하며, 포털 불일치 내역은 학과에 요청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라. 책자논문제출

    1) 제출기간 : 2024. 1. 10.(수) ~ 2024. 1. 17.(수) (월 ~ 금, 주중 9시 ~ 17시, 기간엄수)

    2) 제출장소: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

    3) 제출서류: 가),나), 다) 모두 제출

      가) 책자논문 4부 : 심사위원 전원이 날인 또는 사인한 인준서 원본이 포함된

                         책자논문 1부(필수)와 인준서 사본이 첨부된 책자논문 3부

                         (단,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은 5부 제출,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제출)

                         ※중요: 온라인 제출본과 동일한 파일로 제본된 책자논문으로 제출

 

                         ※ 심사위원의 해외체류로 인준서 원본 서명이 불가한 경우 학사

                              포털에서 인준체크(필수) 후 PDF 전자서명 또는 심사위원이 인준서에 

                                직접 서명하고 스캔한 인준서 첨부 가능 → 단, 책자논문 제출시 학사

                                포털 인준내역 화면 캡쳐본을 도서관에 제출해야 함

 

       나)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학생) 온라인제출 승인 후 '제출확인서' 출력하여 제출처에 제출 

         (도서관) 제출확인서 날인 후 → 일반대학원으로 인계

 

       다) 저작권동의서 1부 

         - 저작권 이용동의서 출력 후 제출(단, 사유가 있는 경우 저작권 "비동의" 가능)

         - 원문서비스게시일 제한(엠바고): 최대1년까지 유예 가능

         

    4) 책자논문 제출: 제출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책자논문 제출(원칙)

                      직접 제출이 불가한 경우 졸업예정자 신분증(학생증 가능) 사본/사진 

                       제시하고 대리제출 가능

            

  마. 제출 문의(도서관) : 02)2123-4643/4644(평일 09:10 ~ 17:00,thesis@yonsei.ac.kr)

                          전화문의 증가로 연결이 어려울수 있으니,“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내용을 먼저 확인해 주시고, 

                          파일 반송, 제목 수정요청 등은 [도서관 학위논문 온라인 요청폼 https://bit.ly/library_thesis]을 통해 문의

 

  바. 유의사항 및 참조

    1)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학위논문 제출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주의

    2) 논문제본 표지색깔 : 석사학위논문은 진한 감(紺)색, 박사학위논문은 흑(黑)색

                           석사학위 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에는 회백색

    3) 학위논문 제출 관련 세부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대학원 | 학사안내 | 학위논문 / 졸업 | 학위논문 작성법 (yonsei.ac.kr)

Attachments
붙임1. 2023학년도 2학기_학위논문_제출_안내 (2).hwp 붙임2.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_2023-2 (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