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학부 세미나] 3/15(금) 김민구 교수(연세대학교) "AI 기반 웨어러블 기술 및 의공학 응용"
작성일
2024.03.11
작성자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기계공학부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  목AI 기반 웨어러블 기술 및 의공학 응용

연  사김민구

소  속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공학교실

일  시: 2024. 3. 15.(Fri) 16:00

장  소: 제2공학관 B040호

▣ 초  록

웨어러블 전자 소자/시스템은 가볍고, 유연하며, 피부에 밀착하여 정보를 제공/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며,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메디컬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이 되고 있다. 현재 웨어러블 기술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프트하고 부드러운 신체 조직과 딱딱한 표면을 가진 전자재료 (도체, 부도체, 반도체 등) 사이의 mechanical mismatch이다. 즉, 작은 기계적 변형에도 전기적 성능을 잃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적 접근으로 구불구불한 도체 패턴을 사용하거나 재료적 접근으로 전도성 고분자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제시한 두 방법은 제한된 전기전도도 및 공정 레졸루션의 한계로 전체 시스템 크기를 커지게 하며 시스템 통합시 문제가 된다. 위에 언급한 문제를 액체금속 (eutectic gallium-indium alloy)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액체금속을 이용한 웨어러블 전자소자 기술과 AI기반 메디컬 응용 기술을 소개한다. 발표는 마이크로/나노스케일 공정기술 (Nat. Commun. 2020, Adv. Funct. Mater. 2017), 전자소자 및 집적회로 기술 (Nature 2024), 센서소자 기술 (Adv. Funct. Mater. 2024, Lab Chip 2017), 에너지 저장 소자 기술 (ACS Nano 2020) 및 이를 통합한 시스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AI기반 웨어러블 센서 기술을 이용하여 인체 조직 등 연성물체를 조작하기 위한 시-촉각 융합 로봇기술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와 유아의 행동/정신건강 분석을 위한 감각기반 유저 인터페이스 플랫폼 기술 (STEAM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하연구)의 의공학 응용 연구를 소개한다.

첨부
240315_학부_김민구 교수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