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Title
[Graduate Seminar] 24th Mar(Fri) Jungjin-Ju(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양자인터넷 기술"
Date
2023.03.20
Writer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Please give a lot of attention and participation from the members of the Mechanical Engineering department.


▣ Title: 양자인터넷 기술

▣ Speaker:주정진 박사

▣ Affiliation:한국전자통신연구원

Date:2023. 3. 24.(Fri) 13:00

Venue: 제2공학관 B040호

Host한재원 교수

▣ Abstract

양자 얽힘은 공간적으로 떨어진 두 점 사이에 존재하는 비국소적 상관관계로 고전 물리학 측정에서 관측되지 않았던 새로운 양자역학적 현상이다. 2022년 노벨 물리학상은 양자 얽힘을 실험적으로 증명한 실험 물리학자들에게 수여되었다.

양자인터넷은 양자 데이터(quantum bit, qubit)를 유선 혹은 무선 채널을 통해 전달하는 새로운 기술로 고전인터넷이 디지털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법과 차별화된 기술로 구현될 수 있다. 데이터의 형식에서 큐비트는 고전 비트와 구별되는 중첨과 얽힘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양자 데이터를 장거리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양자원격전송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양자 얽힘이 네트워크 노드 사이에 존재할 때 양자원격전송을 실행할 수 있어 양자 얽힘은 양자인터넷을 구현하는 핵심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양자인터넷은 양자컴퓨터 간 연결, 양자통신 및 양자센싱의 양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새로운 인터넷 기술로 기존 인터넷과 함께 동작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혁신하는 게임체인저로 등장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국가전략기술로 선정된 양자인터넷 기술을 설명하고, 해외기술동향, 기술발전 로드맵, 국내의 양자인터넷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Attachments
20230324_대학원_주정진 박사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