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Title
교과목 수강 및 졸업 관련 주요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
Date
2023.02.13
Writer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사무실입니다.

학생들로부터 같은 문의가 반복적으로 오고, 학과 사무실에서는 똑같이 답변하고 있으나,

학생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여, 주요 문의사항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기 위하여 공지를 올립니다.


1. ‘일반선택’은 채워야 하는 학점이 아닙니다.

졸업을 위해 채워야 하는 총 취득학점에서, 필수 요건들을 제외한 잔여 학점을 ‘일반선택’이라 명명한 것이므로,

다른 종별(필교, 전필, 전선 등)에서 학점을 채워도 상관없는 학점입니다.


2. 기계공학세미나 (1),(2) 둘 다 수강 시, ‘전공선택’ 인정 관련

- 원칙 : 둘 다 수강 불가, 한 과목만 전공선택 인정

- 18학번 포함 이전 학번 : 권장사항은 아니나, 둘 다 전선으로 인정되긴 합니다.

- 19학번 포함 이후 학번 : 공식적으로 금지하며, 전선으로 하나만 인정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과목 모두 들을 경우에는 나머지 하나는 일반선택으로 인정됩니다. (총 학점에는 포함됨)


3. ABEEK 취소에 따라, 공학소양 이수 요건 삭제

공학소양 이수 요건(필교 영역 중 국가와사회공동체, 지역사회와세계 필수)은 삭제되었으므로, 

필수교양 총 10개 영역 중 8개 영역을 이수하는 것만 관리하시면 됩니다. 해당 영역 삭제로 인해 남는 학점은 일반 선택으로 합산됩니다.


4. 포털에 졸업 불가라고 뜨는 문제

- 학사포털이 2022년 11월 개편됨에 따라, 시스템이 아직 불안정하고 오류가 많습니다. 본인 졸업요건에 따라 스스로 검토하시면 됩니다.

- 졸업사정 할 때 학과에서 수기로 대체 처리 하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그런 과목들은 시스템에 반영 되어있지 않습니다.

  (** 기계공학수학1,2→공학수학3,4 대체 인정의 경우, 졸업시점까지 시스템에 반영되지 않으며, 졸업사정 시점에 학과에서 수기로 반영합니다.

   스스로 검토하여 졸업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0학번까지는 전공기초로 인정되는 것이 맞습니다.

   ** 대학원 교과목 전공선택 인정도 마찬가지로, 시스템에는 일반선택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졸업 시점에 수기로 전공선택으로 반영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 졸업 전 학점취득현황 검토 요청 (전공만 검토함)

4학년 졸업예정자에 한하여, skyice@yonsei.ac.kr 메일로 검토해드리고 있습니다.

‘학사포탈-학점취득현황-자가진단 버튼 클릭 후-성적표출력 클릭-pdf 다운‘ 하셔서, 메일로 제출해주시면 검토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스스로 검토하여 어떤 과목을 얼마나 더 들을건지 말씀해주셔야 검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메일로 회신 드리는 사항은 공식 사정 결과는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6. UT세미나, 스페셜토픽, 기계공학세미나는 각각 다른 전공선택 교과목입니다.

UT세미나와 스페셜토픽은 총 3학점(3회 수강)까지만 전공선택으로 인정됩니다.

기계공학세미나는 총 3학점(1회 수강)까지만 전공선택으로 인정됩니다. (안내문 2번 참고)


7. 공학수학, 공학정보처리 교과목은 공과대학에서 관리하는 교과목입니다.

관련 문의 사항은 공과대학(T.573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8. 기계공학과 학부생이 대학원 과목을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받으려면 학정번호가 MEU로 시작되는 과목을 들으시면 되며,

수강신청 시 ‘학사포탈-학사행정-수업-대학원교과목수강신청’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공지사항 참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