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학부 세미나] 6/9(금) 이남규 교수(연세대학교) "Thermal design on future defense mobility systems"
작성일
2023.06.02
작성자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기계공학부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  목: Thermal design on future defense mobility systems

연  사: 이남규 교수

소  속: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일  시: 2023. 6. 9.(Fri) 16:00

장  소: 제2공학관 B040호

▣ 초  록

차세대 국방 모빌리티 시스템은 은밀성 (스텔스), 신속성 (가스터빈 기반)을 추구하기 떄문에 기존에 사용되는 유인기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기술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국방 모빌리티 관련 기술의 경우 선진국들의 기술 장벽으로 인해 기술 이전이 어려워 자체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실험실 수준에서 구현된 기술과 실제 적용 가능한 기술의 간극으로 인해 두 기술 간의 차이를 메꾸고 이를 통해 독자적인 국방 모빌리티 시스템에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차세대 국방 모빌리티 시스템 구현을 위한 열설계 기술 및 이에 대한 응용 연구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기존 실험실 단위의 연구에서 벗어나고, 실제 응용 연구를 위한 발판을 놓기 위한 기능성 스텔스 물질의 열설계 및 적용 연구에 대해서 소개하고, 국방 모빌리티 내의 다양한 열원들의 온도 제어 및 강건성 유지를 위한 열설계 연구들을 발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들을 기반으로 차세대 국방 모빌리티 시스템 구현을 위한 미래 연구 방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첨부
230609_학부_이남규 교수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