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학부 세미나] 5/26(금) 표순재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촉각 센서 및 이를 활용한 햅틱 인터페이스 연구"
작성일
2023.05.23
작성자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기계공학부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  목: 촉각 센서 및 이를 활용한 햅틱 인터페이스 연구

연  사: 표순재 교수

소  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일  시: 2023. 5. 26.(Fri) 16:00

장  소: 제2공학관 B040호

▣ 초  록

인간의 손가락은 1 cm2 이내의 접촉을 통하여 40 μm 공간 내에서 10~40 kPa의 압력 크기로 물체의 표면을 감지한다. 촉각 센서는 이러한 인간의 촉감을 모사하여 센서와 대상 물체 간의 압력 등 접촉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되는 소자로, 로보틱스, 의료,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증강현실 (VR/AR) 관련 분야의 핵심 중 하나인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기술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촉각 정보의 활용은 시각 및 청각에 의존하는 상호작용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더 나아가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마이크로/나노 기술, 재료 과학 및 정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인간 피부의 촉감 감지 능력을 뛰어넘는 고성능 촉각 센서가 개발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촉각 센서의 다양한 변환 메커니즘에서부터 센서의 설계, 제작까지 최근 이루어진 중요한 연구를 소개한다. 또한, 촉각 센서의 유망한 응용분야인 인간-기계 상호작용을 위한 햅틱 인터페이스에 대해 설명한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촉각정보를 인지하는 촉각 센서와 촉각 디스플레이가 상호작용하여 감지된 촉각정보를 전달해주는 시스템으로 의학, 탐사, 엔터테인먼트 등 우리 생활에서부터 미래 기술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념적인 프로토타입을 넘어 실용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점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첨부
230526_학부_표순재 교수님.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