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대학원 세미나] 5/19(금) 차원준(합동참모본부) "미래 국방기술 발전과 Next Game Changer 구현을 위한 민군기술협력 활성화"
작성일
2023.05.19
작성자
기계공학부
게시글 내용

기계공학부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주   제: 미래 국방기술 발전과 Next Game Changer 구현을 위한 민군기술협력 활성화

연   사: 차원준

소   속: 합동참모본부

일   시: 2023. 5. 19.(Fri) 13:00

장   소: 제2공학관 B040호

초   청: 한재원 교수

▣ 초   록

역사상 과학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삶의 질 향상과 생명을 존중하는 가치관의 변화를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무기체계의 발전으로 인해 전쟁의 양상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심화되었으며, 나폴레옹 전쟁 이후 급격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특히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민간 첨단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군에서도 민간의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으며, 군에서는 드론, 로봇, AI, 사물인터넷 등의 특징적 기술을 적용하여 미래전의 판도를 바꿀 Next Game Changer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무기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방 분야에서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대내외적 환경을 고려하고 미래사회의 메가 트렌드를 염두에 두면서, 최근의 전쟁사례 등을 참고하여 혁신을 추구하면서 유무인복합전투체계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방분야의 연구개발 추진에 대한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국방연구개발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국방연구개발은 국가연구개발의 한 부분을 담당하면서도 자주국방을 위한 핵심기술 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방연구개발은 민간의 첨단기술을 조기에 군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군기술협력을 보다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민군기술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군, 국방과학기술연구소 등의 정부출연기관 뿐만 아니라 산업계와 학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법령/제도의 보완, 인프라 강화, 거버넌스 재정립, 정보교류 활성화 등의 다방면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첨부
20230519_대학원_차원준.jpg